단신 클리핑 클리핑

4월 19일 오늘의 체인뉴스

1. 폭스바겐, IBM 지원 코발트 추적 블록체인 프로젝트 참여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이 IBM이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코발트 공급망 추적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를 기반으로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코발트의 생산부터 유통까지의 공급 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해당 프로젝트에는 자동차 회사 포드, 한국의 LG 화학, 중국의 화유코발트(Huayou Cobalt)등이 참여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인 RCS 글로벌(RCS Global)도 모니터링에 참여한다.

 

2. 美 특검 보고서 “대선 개입 러시아, BTC로 서버 임대”

미국 현지 미디어 워싱턴 이그재미너(Washington Examiner)가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한 뮬러 특검 보고서를 인용해 “러시아가 미국 정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비트코인으로 현지 서버 장비를 임대한 정황이 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가 해당 서버 장비를 통해 여론 조작 및 2016년 미국 대선에 개입했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러시아 스캔들이란 지난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후보 캠프가 러시아와 공모했다는 의혹을 말한다.

 

3. Maker DAO 투자자, 대출 수수료 인상 동의

암호화폐 기반 대출 프로젝트 메이커 다오(Maker DAO)가 토큰 보유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DAI 대출 수수료 인상에 동의한다는 의견에 다시 한번 힘이 실렸다. 프로젝트 측은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2라운드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수수료 인상이 정식으로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4. 美 민주당 대선 후보, 암호화폐 정책 성명 발표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2020년 미국 대선 민주당 측 후보 중 한명인 앤드류 양(Andrew Yang)이 암호화폐와 관련된 정책 성명을 발표했다. 그는 “암호화폐를 어떻게 취급하고 규제할지에 대해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시기”라며 “토큰의 정의, 토큰의 증권법 적용, 암호화폐 판매 및 거래에 대한 과세, 당국의 규제 권한 등을 명확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현재 미국의 각 주에서 암호화폐에 대해 서로 상반된 규제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같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미국의 해당 분야 투자가 다른 국가보다 뒤쳐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는 이와 관련해 “암호화폐 정책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밝힌 첫 대선 후보”라고 설명했다. 앞서 앤드류 양은 암호화폐 지지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바 있으며, 선거운동 기부금을 암호화폐로 받겠다고 선언해 주목을 받고 있다.

 

5. 인도, 핀테크 규제 샌드박스 발표…암호화폐 제외

인도 중앙은행이 18일(현지시간) 핀테크 관련 규제 샌드박스 프레임 워크를 공식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 따르면 기술 측면의 순수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규제 샌드박스 범위에 포함된 반면, 암호화폐 관련 스타트업은 전면 배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규제 샌드박스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 일정 기간 동안 기존 규제를 면제, 유예시켜주는 제도를 말한다.

 

6. 렛저, 노무라와 파트너십 결렬 사실 무근…단순 지연

블록체인 기업 렛저(Ledger)의 파스칼 고티에 CEO가 코인데스크와의 인터뷰에서 “일본 노무라 증권과의 파트너십이 결렬되지 않고 여전히 진행중”이라며 “다만 현재 양사가 진행 중인 암호화폐 자산 수탁 솔루션 서비스 출시 시점이 2020년까지 지연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말 렛저 측은 일본 투자은행 노무라와 손잡고 기관투자자를 타깃으로 한 암호화폐 자산 수탁서비스 업체 고마이누를 설립한 바 있다. 그러나 관련 서비스 출시가 지연되면서 일각에서 파트너십 결렬 의혹이 제기됐다.

 

7. 美 SEC, 6월 증권 중개인 회의에서 암호화폐 중점 논의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와 미국 금융산업감독기구(FINRA)가 오는 6월 27일 증권 중개인 회의(Broker-dealer meating)에서 암호화폐 관련 논의를 진행한다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가 19일(한국시간) 보도했다. 본 회의는 시카고 연방 준비은행에서 개최되며, 인터넷 보안 및 디지털 자산 거래 등 금융 당국 규제 필요성이 대두되는 핵심 이슈를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8. NPO 단체, 방코르와 손잡고 케냐 암호화폐 거래 지원

미국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브레이커매그(Breakermag)에 따르면 비영리단체(NPO)인 그래스루츠이코노믹스(Grassroots Economics)가 탈중앙화 네트워크 기반 토큰 환전 서비스 제공 업체 방코르(Bancor)와 협력, 케냐 지역 내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화폐 거래 시스템인 ‘사라푸 네트워크(sarafu network)’를 출시했다. 해당 네트워크는 그래스루츠이코노믹스가 현지 지역 당국과 추진 중인 하이퍼 로컬 통화 시스템의 일환으로, 현재 케냐 9개 지역 거주민이 해당 시스템을 기반으로 스마트폰 암호화폐 지갑 및 문자 발송 등으로 디지털 화폐를 거래하고 있다. 사라푸 네트워크 디지털 지갑 개수는 2,000여 개로 추산된다. 한편 최근 방코르가 발표한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케냐 일부 지역 암호화폐 보급율은 70%으로, 현지 암호화폐 도입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 BTC 난이도 조절 D-2…1.21% 하락 전망

4월 18일 오후 11시 30분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총 해시레이트는 44.28EH/s를 기록하고 있다. 채굴 난이도는 6.39T를 나타내고 있다. 다음 난이도 조절까지 약 2일 16시간 남았다. 난이도는 1.21% 하락한 6.32T로 하향 조정될 전망이다. BTC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전날 대비 0.53% 오른 5,260.9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3월 11일 암호화폐 주요일정

Chainnews editor

4월 10일 오늘의 체인뉴스

Chainnews editor

5월 14일 오늘의 블록체인 뉴스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