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신 클리핑 마켓 클리핑

7월 3일 오늘의 블록체인 소식

1. 외신 “북미 소비자 감시 단체, 의회에 리브라 프로젝트 중단 요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많은 북미 프라이버시 및 소비자 감시 단체들이 미국 의회에 페이스북 리프라 프로젝트의 중단을 요구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소비자 권리 보호 비영리 단체이자 싱크탱크인 퍼블릭 시티즌(Public Citizen)에 따르면, 해당 단체들은 “의회와 규제당국에 제출한 이슈들이 해결될 때까지 페이스북의 리브라와 관련 계획의 중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해당 미디어는 “단체들이 제출한 문제 중에는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장 맥신 워터스(Maxine Waters)의 주장과 비슷한 ‘리브라 프로젝트가 규모가 작은 국가나 개발도상국의 통화정책에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미 의회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는 이번 달 17일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에 대한 청문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2. 지난 한시간 트위터 언급 횟수, TOP3에 BTC·ETH·LINK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코인트렌즈닷컴(CoinTrendz.com)에 따르면, 지난 1시간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암호화폐는 BTC(263회)로 나타났다. ETH(66회)와 LINK(53회)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4위~10위에는 XRP(52회), REN(41회), LTC(37회), NEO(25회), TRX(24회), BNB(23회), BCH(20회)가 순서대로 이름을 올렸다.

 

3. 日 비트플라이어, 1년만에 신규 가입 재개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플라이어(bitFlyer)가 3일부터 신규 유저의 가입을 받을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앞서 비트플라이어는 지난해 6월말 자금 세탁 방지 등 내부 관리 시스템이 미비하다는 이유로 당국으로부터 업무 개선 명령을 받은 후 신규 가입을 일시 중단한 바 있다.

 

4. 압하지아 공화국, 대규모 암호화폐 채굴장 구축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gh)에 따르면, 압하지아(Abkhazia) 공화국 라울 하짐바(Raul Khadjimba) 대통령이 “압하지마 공화국에 대규모 암호화폐 채굴장을 설립할 것”며 “국가 예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러한 과정을 합법화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이미 국내에 개인이 불법적으로 채굴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라며 “관련 법안 제정이 지연될 가능성은 있지만, 채굴장 구축은 최대한 빨리 시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압하지아 공화국 재무부는 6월말 당국의 암호화폐 채굴 활동 합법화를 위한 법률 초안을 발표한 바 있다.

 

5. 외신 “英 FCA, 개인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파생상품 제공 금지 협의안 공개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gh)에 따르면,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개인 투자자들에 대한 암호화폐 파생상품 제공 관련 금지 정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 투자자들에게 차액거래상품 제공 제한(Restricting contract for difference products sold to retail clients)’ 문서에 따르면, 영국 금융감독청은 BTC 선물이나 암호화폐 관련 파생상품을 잠재적으로 금지하는 협의안(CP)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영국 금융감독청은 “곧 발표될 협의안의 새로운 규제들이 암호화폐 차액거래의 최종 규제 법안을 대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6. 외신 “몰타 사업자등록청, 올해 말까지 블록체인 증명서 발급 시스템 구축”

몰타 현지 미디어 타임즈 오브 몰타(timesofmalta)에 따르면, 디지털 경제 담당 의회 비서실장 실비오 스켐브리(Silvio Schembri)가 2일(현지시간) “몰타 사업자등록청이 올해 말까지 블록체인으로 증명서를 발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해당 미디어는 “현재 실비오 스켐브리 비서실장은 유럽연합(EU) 제2차 지급결제지침(PSD2)을 몰타 법안으로 대체할 수 있는 법안을 시행 중이다”며 “해당 법안은 은행과 소규모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표준화된 규정을 제공하며, 은행법과 금융기관법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전했다.

 

7. 와이스 레이팅스 “맥스 카이저의 알트코인 종말론, 틀렸다”

미국 글로벌 신용평가사 와이스 레이팅스(Weiss Ratings)가 미국 유명 암호화폐 투자자이자 분석가인 맥스 카이저(Max Keiser)가 ‘알트코인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모든 자금이 BTC로 유입돼 알트코인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트위터를 통해 “아니다.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는 맥스 카이저를 좋아하지만, 그의 이번 견해는 완전히 틀렸다”고 밝혔다.

 

8. 英 헤지펀드사, FCA 대체투자펀드 운영사 라이선스 취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영국 런던 소재 암호화폐 헤지펀드 프라임 팩터 캐피털(Prime Factor Capital)이 영국 금융감독청(FCA)으로부터 대체투자펀드운영사(Alternative Investment Fund Manager, AIFM) 라이선스를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프라임 팩터 캐피털은 유럽연합의 AIFM의 지침인 AIFMD 하에 전방위적인 대체 자산 펀드 운영이 가능하다. AIFMD는 사모펀드, 헤지펀드, 부동산 펀드에 적용되는 규정으로 민간 자본조달. 리스크 모니터링 및 보고 등에 대한 마케팅 기준을 제시한다.

 

9. 웨드부시 애널리스트 “리브라의 비자에 대한 영향력, 과대평가 중”

미국 주간 투자신문인 바론즈(barrons)에 따르면, 미국 금융서비스업체 웨드부시(Wedbush)의 애널리스트 모쉐 카 트리 (Moshe Katri)가 “현재 투자자들이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가 비자(Visa)에 끼칠 영향력에 대해 과대평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시장은 현재 리브라가 결제 생태계에 끼칠 수 있는 파괴력(disruptive)에 대해 과대평가하고 있다”며 “다만, 비자는 리브라에 대해 현재 글로벌 은행과 결제 시스템 밖의 클라이언트들에게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지 주목하고 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10. 리플 투자 자회사 Xpring,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총 5억 달러 투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데일리호들(dailyhodl)에 따르면, 리플(Ripple)의 자회사 엑스프링(Xpring)이 지금까지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기업에 총 5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Xpring은 지난해 5월 리플이 투자를 위해 설립했다. Xpring은 지금까지 블록체인 게임 회사 Forte, 블록체인 스타트업 로봇 벤처스(Robot Ventures), 송금 플랫폼 SendFriend, 소액결제 스타트업 Coil, 디지털 상품 시장 Omni 등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모네로(XMR), 3월 9일 하드포크 예정

Chainnews editor

헤이븐프로토콜, 2019년 첫 ‘먹튀’ 프로젝트 될수도

Chainnews editor

삼성전자 “SKT‧KT와 손잡고 블록체인 기반 신분증과 지역화폐 활성화”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