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인물 정책

페이스북, 리브라 출시 무산 가능성 공식 언급…과연?

페이스북이 최근 분기 보고서에서 “2020년까지 암호화폐 리브라를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다수의 외부 요인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인정했다. 페이스북이 투자자와 주주들에게 리브라 출시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실제로 페이스북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자료에서 “리브라는 다수의 국가 관할 정부 및 규제 기관으로부터 엄격한 심의를 받고 있다. 이같은 심의는 지속될 것이다. 또한 시장은 리브라와 같은 새로운 화폐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 상당히 큰 불확실성을 느낀다. 이에 리브라 또는 관련 서비스가 예정된 시간에 제공되지 못하거나, 아예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우리는 암호화폐 또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된 중요한 초기 경험이 부족하다. 이는 우리가 이같은 상품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데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발표는 엄청난 관심을 끌었지만 모든 것이 긍정적인 것은 아니었다. 몇몇 잘 알려진 공직자들이 리브라와 그것이 야기할 수 있는 잠재적 해악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였고, 심지어 리브라 코인(사실 공개와는 거리가 먼)을 팔려고 하는 가짜 웹사이트가 개설되기도 했다.

스티븐 므누친 미 재무장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베누이트 코우레 유럽중앙은행(ECB) 집행위원, 브루노 르 메이어 프랑스 재무장관 등이 대표적인 유명인사이다. 따라서 Facebook은 업계 경험 부족을 이유로 분기 보고서에서 Libra와 Calibra가 지연되거나 아예 출시되지 않을 수 있다고 밝힌것이다.

페이스북의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회사가 모든 면에서 개선되고 “규제자와 다른 전문가, 그리고 유권자들에게 여러 질문을 한 후 앞으로 나아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의 디지털 통화는 현재 2020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데이비드 마커스는 이 프로젝트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달 초 의회 청문회에서 증언했다. 통화의 사명을 설명하면서, 그는 리브라와 디지털 지갑 칼리브라가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돈을 이전하는 보다 효과적이고 저렴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ibra의 잠재력에 대해 몇 가지 의문이 제기되었고, PayPal 업그레이드라고까지 언급되었다.

 

 

 

 

 

 

 

 

관련 뉴스

페이스북 암호화폐 스위스 가다

Chainnews editor

삼성전자, 자체 암호화폐 `삼성코인` 준비 중

Chainnews editor

경제위기 속 비트코인, 안전자산일까? 위험자산인가?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