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비지니스 인물 헤드뉴스

새로운 사토시의 등장,찰리 리의 답변 그리고 비트코인

지난 주말 느닷없이 사토시의 출현과 인터넷 사이트가 나와 종일 시끄러웠다.  홈페이지와 긴 장문까지 등장하여 자신이 진짜 사토시임을 증명하는 글이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의심과 혹시 모를 그의 실존에 가슴을 설레였을 것이다.

10여년동안 이 침묵을 깨고 정체를 공개하며 SNR의 법정대리인인 아이비 맥레모어(IVY MCLEMORE)를 인용 ‘ 나카모토 사토시가 자신의 정체를 3개의 파트로 나누어 본인의 홈페이지를 통해 밝힐 예정’이라며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략 앞부분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https://satoshinrh.com/

비트 코인의 기원과 내 가명

나카모토 사토시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트코인(Bitcoin)의 개발이 단지 밤새 디자인되었거나 밤새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되돌아 보면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요구 사항을 통해 만들어졌지만 현재 노출은  의도된 것이  아닙니다.

창조에서 현재 성숙과정에 이르기까지 비트코인의 궤적은 역사상의 어느 시점에서 일부 정부가 불법으로 선포 한 것으로 비유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가족과 심판자로부터 자신을 숨기고 보호해왔습니다.

개념 상 비트 코인은 센트 가치가있었습니다. 나중에, 불법적 인 수단으로 사용이 도래되었을 때, 나는 내 창조물과 나 자신 사이의 거리를 만들기 위해 결정을 내리고 일련의 사건들을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비트코인이 기술의 진보로 이해되었지만 동시에 탐욕에 의해 바뀌게 되었을 때, 나는 열심히 노력하고 내 작품을 개선하고 비전을 다음 단계로 끌어 올릴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생 략  )

 

 

대부분 올라온 여러 언론의 번역이외에는 팩트는 거의 없었다. 마침 찰리리 트윗에 관한 기사가 올라왔다. 그의 트윗 시그널은 사토시의 출현을 모두 사기로 단정하고 있다.

 

“나카모토 사토시는 수학과 암호화를 바탕으로 한 오픈소스,분산형,신뢰없이 검열 가능한 화폐를 세상에 가져왔다.만약 사토시가 자신을 밝히고 싶다면, 그는 제네시스 키(Genesis Key)를 통해 메시지에 서명할 것이다.그 외에는 모든 방법은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이다.블록체인은 블록과 블록이 체인으로 이어져 있다.5번 블록은 4번 블록과 6번 블록으로 그리고 채굴장과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다.말하자면 N번 블록은 N-1번 블록과 N+1번 블록으로 연결된다.단 하나의 블록만 제외하고 말이다.나카모토 사토시의 블록 즉, 최초의 0번블록인 `제네시스 블록`이 있다.

비트코인 백서 2페이지를 보면 10분마다 나오는 비트코인의 블록 속에는 거래내역이 담긴 트랜젝션과 N-1블록의 정보율을 요약한 해시값, 그리고 블록 유효성 검사를 위한 키가 들어 있다.채굴기가 가동되면 검사 키를 도출하는데 그것이 블록안에 들어있는 키와 일치하면 그 블록은 위변조 당하지않는 블록으로 식별되고 노드에 이어 다음 블록에 저장되고 메인넷이 돌아간다.

문제는 0번 블록,제네시스 블록이다.

제네시스 블록 앞에는 어떠한 블록도 없기 때문에 N-1블록에서 받아야 하는 해시값도 없고, 검사 키도 존재하지 않는다. 즉, 위의 이미지의 [ 0ener 0`s Signature ]에 해당하는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 앞번 블록에서 채굴기에서 받아와야하는 값이지만 존재하지 않기에 이 부분은 사토시가 직접 타이핑해서 넣었다. 이게 제네시스 키이다.

지금까지 수많은 사기꾼이 출현하여 자신이 사토시 였다고 주장하였다.훔친 비트코인의 출처를 위장하기 위해 자신이 사토시였고 지갑에 든 비트코인은 채굴해서 모은것이라고 주장하는 자도 있고, 블록체인 업체를 홍보하기 위한 이슈를 만들기 위해 사토시라 주장하는 건도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가짜 사토시는 당연 크레이그 라이트로 지목한다(물론 비트코인SV를 지지하는 자들은 크레이그가 진정한 사토시라고 주장한다). 그는 제네시스 블록 다음 블록의 소스로 그 안에 담긴 제네시스 블록의 코드를 역산해서 만든 데이터를 들고 나왔다. 당연히 로저버가, 찰리 리는 제네시스 코드가 들어있는 블록이 생성되는 코드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할 것이다. 이러다 만일 진짜 제네시스 키를 들고와서 사토시로 증명되면 비트코인은 어떻게 되나?가격이 폭등하는가? 아님 폭락하는가? 그러나 그 이후는 사실 아무도 알 수 없다.예상컨데 투자자 대부분 영원히 나까모토 사토시가 등장하지 않기를 바라며, 그의 비트코인이 영원히 잠자기를 바라고 있는지 모른다.

지금까지 사토시 미스터리 속 그로 추정되거나 언급된 인물들은 다음과 같다. 할 피니 (Hal Finney), 닉 재보 (Nick Szabo), 크레이그 라이트 (Craig Wright) , 필 짐머만(Phil Zimmermann), 도리안 나카모토(Dorian Nakamoto), 데이비드 차움 (David Chaum), 팀 메이(Tim May), 일론 머스크(Elon Musk) 등이 지금까지 거론되어 왔었다.

 

 

 

 

 

 

 

 

관련 뉴스

판테라 캐피탈 CEO, ‘BTC의 펀더멘탈,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Chainnews editor

팝체인 재단, SCV SOFT 마스터노드 파트너십 맺어

Chainnews editor

페북 파트너사 잇따른 탈퇴선언… 리브라 연합, 14일 예정대로 설립 총회 개최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