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신 클리핑 마켓 클리핑

10월 8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1. 비트파이넥스·테더 대상 집단 소송제기…1.4조 달러 피해 발생 주장

블록체인 미디어 더 블록에 따르면 비트파이넥스와 테더를 대상으로 새로운 집단 소송이 제기됐다. 해당 소송은 앞서 크레이그라이트를 성공적으로 고소한 변호사 벨 프리드먼과 카일 로쉬가 맡는다. 비트파이넥스와 테더의 상품 거래 및 연방 RICO 법령 위반으로 인해 최대 1조 4000억 달러의 피해가 발생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소송단은 “비트파이넥스와 테터사가 일련의 문서를 통해 프로젝트를 파괴적인 혁신으로 포장해 투자자를 속이며 시장을 조작, 불법 수익을 은폐하는 데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테더에 대해서는 셔먼 법에 의거, 독점 금지법 위반을 주장하며 “스테이블 코인 시장의 80% 이상을 통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무역법 위반, 상품 거래법 위반 등이 명시됐다.

 

2. EU 집행위원회, 페이스북에 리브라 관련 질의서 발송

7일 파이낸셜타임즈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가 페이스북에 리브라 코인과 관련된 질의서를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는 이에 대해 EU가 본격적으로 페이스북의 리브라 출시 저지에 나서기 시작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해당 질의서에는 페이스북이 리브라 출시에 따른 금융 리스크, 데이터 보안, 개인정보 보호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와 향후 자금 세탁 금지 규정을 어떻게 준수해 나갈지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에 따르면 프랑스,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리브라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는 상태’이며, 직접적인 조사에는 착수하지 않은 상태다.

 

3. 노보그라츠 “비트코인, 반등 앞두고 잠시 저점 다진다”

암호화폐 미디어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마이크 노보그라츠 갤럭시디지털 창업자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은 가치저장 수단으로써 유용하다는 입지를 확보했다”며 “추후 큰 폭으로 상승하기 앞서 단기적으로 저점을 다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비트코인이 8,800 달러선을 지키길 바랬다. 차트상으로는 8,000 달러에서 저점을 다지길 기대했으나 8,000 선이 붕괴되며 저점이 다소 내려앉았다”며 “그러나 여전히 비트코인이 중기적으로 반등할 것이라 전망한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금으로써 다른 모든 암호화폐를 이겼고, 도입이 촉진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4. 알고 CTO “캐피털 해킹 피해 책임 진다”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업 알고랜드 산하 투자 부분 알고 캐피털의 핫 월렛이 해킹당한 것과 관련해 파블로 야보 CTO가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해킹 피해 자금은 알고 캐피털 제너럴 파트너스를 통해 충당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알고랜드 캐피털은 CTO 파블로 야보의 스마트폰이 공격을 받고, 그가 관리하던 핫월렛이 해커들에게 넘어갔으며, 이 과정에서 1200만 달러의 손실이 있었다고 밝혔다.

 

5. 인도 최고 법원, 암호화폐 금지령 사안 심의일 확정…10월 15일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인도 최고 법원이 암호화폐 금지령 관련 사안을 오는 15일 심의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심의는 인도 정부가 지난해 4월 시행한 암호화폐 금지령에 대한 현지 업계 관계자들의 금지령 철회 청원의 타당성 검토를 골자로 한다. 앞서 인도 최고 법원은 해당 심의를 수차례 연기한 바 있다. 앞서 인도 최고 법원은 최근 심의(8월 21일)에서 인도 중앙은행에 대해(RBI)에 인도 인터넷 모바일 협회( IAMAI)가 제출한 암호화폐 금지령 철회 요청 자료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2주 내로 답할 것을 명한 바 있다. 미디어는 심사일이 결정됨에 따라 인도의 암호화폐 금지법 철회 여부 논의가 본격화 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인도 정부는 현재 정부가 발행 한 암호화폐를 제외한 인도의 모든 암호 화폐를 금지하는 법안 초안을 심의 중이다.

 

6. 스페인 여행사, BCH 등 암호화폐 5종 결제 추가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Decrypt)에 따르면, 스페인 여행사 데스티니아(Destinia)가 플랫폼 내 BCH·EOS·ETH·LTC·DASH 결제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사용자는 암호화폐를 사용해 티켓 예매, 호텔 예약, 패키지 구매를 진행할 수 있다. 데스티니아는 지난 2014년부터 비트코인 결제를 지원한 바 있다.

 

7. 쿼드리가CX 창업자 미망인, 사용자 보상금 900만 달러 마련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쿼드리가CX 거래소의 창업자 게리 코튼(Gerry Cotton)의 미망인 제니퍼 로버트슨(Jennifer Robertson)이 게리 코튼 사망 이후 손실된 거래소 자금을 복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성명서는 “피해를 입은 사용자를 위해 보유 자산 대부분을 거래소로 반환하겠다는 데 자발적으로 동의했다”는 내용이 포함됐으며, 미디어는 EY Canada 보고서를 인용해 제니퍼 로버트슨이 인계할 예정인 자산이 약 900만 달러 규모라고 전했다.

 

8. 앵커리지, 텔레그램과 파트너십…’그램’ 커스터디 지원

텔레그램이 커스터디 업체 앵커리지(Anchorage)와 파트너십을 체결, 이를 통해 기관 투자자에게 그램(gram) 토큰 보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라이브 비트코인 뉴스가 보도했다. 앵커리지는 리브라 협회(Libra Association)에 포함된 28개 기업 중 하나다. 앵커리지 CEO는 페이팔과 마찬가지로 리브라에 대한 지지를 포기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해 “리브라를 포기할 계획이 없다. 그램과 리브라는 경쟁이 아닌 상호 보완 관계”라며 “달러, 파운드, 유로가 한 시스템에 공존하는 것처럼 암호화폐 또한 승자가 독식하는 구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9. 비트멕스 리서치 “비트코인, 당분간 급격한 기술 진보 없다”

비트멕스 리서치(BitMEX Research)가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비트코인은 한동안 확장성,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급격한 기술 진보를 나타내지 않을 전망”이라며 “비트코인의 기술력은 수년에 걸쳐 서서히 개선될 예정이며, 각각의 업그레이드는 개별적으로 유용할 뿐 아니라 상호 보완적 성질도 지니고 있다”고 진단했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코인베이스 COO ‘2019년, 기관투자자에게는 진입 적기’

Chainnews editor

10월 16일 암호화폐 주요 일정

Chainnews editor

리플의 Xpring과 Forte 게임 블록체인 펀드설립

권준섭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