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신 클리핑 마켓 클리핑

11월 4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1. 칼리브라 부사장 “리브라 출시, 리브라 협회가 정할 수 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모던컨센서스(modernconsensus)에 따르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지갑 개발 자회사 칼리브라(Calibra)의 제품 부문 부사장 케빈 웨일(Kevin Weil)이 최근 인터뷰에서 칼리브라와 리브라가 같은 시기에 출시하는지 여부에 대한 질문에 “리브라의 출시일은 칼리브라가 결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리브라 출시일은 리브라 협회가 결정한다”며 “현재 리브라는 온전한 협회가 존재한다. 페이스북은 21개 회원 중 하나다. 투표권과 전략 책임 등 나머지 20개 회원과 같은 권리를 같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칼리브라는 지갑을 구축하며, 리브라의 출시를 위한 준비를 더욱 확실히 하고 있다. 2020년 안에 모든 준비를 끝낼 예정이지만, 정확한 출시일은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2. 美 플로리다 법원, 크레이그·클라이만 소송 합의 결렬…내년 3월 재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남부 지방법원이 업로드한 문건에서 크레이그 라이트(Craig Wright) 엔체인 수석 엔지니어가 아이라 클라이만 측이 제기한 110만 BTC 소유권 및 BTC 소프트웨어 관련 지식재산권 분쟁건에서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에 따르면 크레이그 라이트는 “본인의 비트코인에 접근이 불가하다”며, 소송에 걸린 비트코인의 절반을 포기한다는 합의 계약을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해당 사안은 내년 3월 30일 추가적인 재판을 받게 될 예정이다.

 

3. 댑토탈 “EIDOS 에어드롭, 역대 최고 댑 활성도 기록…생태계 악영향”

댑 관련 데이터 제공 사이트 댑토탈(DAppTotal)에 따르면, 최근 EOS 메인넷 CPU 가격을 폭등시킨 EIDOS 프로젝트 에어드랍이후 최근 24시간 활성 유저 수가 1,260명, 거래 횟수가 189만 회, 거래량이 1,770 EOS를 기록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활성도는 Dice, HashBaby, EOS Knights 등 현재 모든 EOS DApp을 넘어섰다는 설명이다. 현재까지 EIDOS 유저들은 ‘eidosonecoin’에 총 3,583만 차례 이체를 시켰으며, 랭킹 1위 유저의 경우 하루 수익이 1억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팩쉴드는 이와 관련해 “EIDOS 에어드롭은 많은 사용자의 CPU를 임대해 CPU의 가격을 폭등시키며, 일반 EOS 계정이 충분한 CPU를 보유할수 없게 만들어 정상적인 이체를 불가능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4. 더블록 애널리스트 “비트멕스, 사용자 계정 메일 최소 23,000개 유출…정부 계정 1개 포함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 소속 애널리스트 래리 서막(Larry Cermak)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최근 유출된 비트멕스 사용자 계정 메일이 현재까지 23,000개로 파악됐으며, 그 중 하나는 .gov 도메인을 사용하는 정부 메일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그 외 66개가 .edu 도메인인 학생 메일로 뉴욕 대학교 학생이 7명으로 가장 많았고, 버클리, 미시간 대학이 뒤를 이었다. 또한 유출 계정 중 64%가 Gmail 계정이었으며, 7%가 Hotmail, 3.8%가 Yahoo, 3.2%가 ProtonMail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지난 토요일(2일) 비트멕스는 공식 웨이보(중국판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메일 주소 외에는 다른 그 어떤 개인, 계정 정보가 유출된 적 없다”며 “이메일 주소 유출 원인은 이미 밝힌 상태”라고 밝힌 바 있다.

 

5. 中 바이두 ‘블록체인’ 검색량, 전년 동기 대비 1297% 급증

3일 기준 중국 최대 검색 포털 바이두의 ‘블록체인’ 키워드 검색지수(115960)가 전년 동기 대비 1297%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와 비교해서는 173% 상승했다. 모바일 검색 지수의 경우 1628% 급등했다. ‘비트코인’ 키워드의 검색 지수는 45331로 전년 동기 대비 191% 올랐다. 전주 대비로는 41% 상승했다. 이는 최근 시진핑 국가 주석의 블록체인 육성 발언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6. 터키 신용카드 시스템 구축 기관 대표 “암호화폐 포용 시스템 만든다”

3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소너 첸코 터키 인터뱅크 카드 센터(IBCC) CEO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글로벌 금융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각 구성원들의 신뢰 문제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이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실제로 암호화폐는 신뢰 시스템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우리는 미래를 설계할 때 더 안전하고, 빠르고, 간편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이는 암호화폐를 포용하는 구조로 발전될 가능성이 크다”라고 밝혔다. 인터뱅크 카드센터는 터키 내 13개 공공 및 민간 은행이 1990년 파트너십으로 설립된 기구로, 중앙은행을 대신해 카드 시스템을 구축한다.

 

7. 앤트파이낸셜 부회장 “앤트블록체인 인센티브 메커니즘, 토큰에 기대지 않을 것”

최근 중국의 최대 핀테크 기업이자 알리바바 금융 관계사인 앤트파이낸셜(Ant Financial)의 장궈페이(蒋国飞) 부회장이 중국 창업 전문지 촹예방(创业邦)과의 인터뷰에서 ‘왜 퍼블릭 체인이 아닌 토큰 인센티브가 없는 컨소시엄 체인을 선택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우리는 공기코인(空气币, 기술적 뒷받침 없이 오직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한 코인)을 다루지 않을 것이다”며 “컨소시엄 블록체인에는 많은 오해가 존재한다. 가상화폐를 발행하지 않는 것은 인센티브 메커니즘이 없는 것과 같다는 생각은 잘못됐다. 경제적 이익은 가상화폐로부터만 오는 것이 아니다. 비즈니스의 가치를 공유하는 것 또한 인센티브 메커니즘의 한 종류가 될 수 있다. 토큰에 기댈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8. 폴로닉스, 미국 사용자 대상 입금 중단 및 출금 요청…내달 15일까지 출금

암호화폐 거래소 폴로닉스(Poloniex)가 트위터를 통해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사용자 대상 거래 서비스를 중단했다”며 “입금을 즉시 중단하고, 12월 15일까지 poloniexus.circle.com에서 모든 자산을 출금해야한다”고 밝혔다.

 

9. 후닷컴, 연이율 20% EOS 금융상품 출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후닷컴(Hoo.com)이 공식 채널을 통해 연이자 20%의 30일 만기 EOS 금융상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후닷컴은 원스탑 디지털 자산 관리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코인 금융상품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10. 분석 “비트코인 실현 시가 총액, 1029억 달러 돌파”

암호화폐 분석 전문 트위터 계정 리듬마스터(Rhythmtrader)가 2일 “비트코인의 실현 시가 총액(Realized Cap)이 1029억 달러를 나타내며 신고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실현 시가 총액은 최근 거래된 비트코인의 가격을 각 거래별로 합산해 곱한 수치다. 실제 비트코인이 어느 정도 규모로 움직이는 지 측정할 수 있는 척도로 알려져 있다. 비트코인 실현 시가 총액은 지난 8월 1000억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리듬마스터는 또한 “비트코인에 지불된 금액이 이렇게 높은 적은 없었다”라고 덧붙였다.

 

 

 

 

 

 

출 석 : COINNESS

관련 뉴스

4천달러 돌파 후 또 다시 추락하는 비트코인

Chainnews editor

우버경쟁자 11조 기업, 리플(XRP) 사용한다

Chainnews editor

비트코인 상승세 지속 가능…주요 기업 암호화폐 채택 영향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