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신 클리핑 마켓 클리핑

10월 17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1. 애널리스트 “비트멕스 펀딩비 감소, BTC 급등락 전조현상”

암호화폐 전문 분석 트위터 계정 Rptr45(@Rptr45)가 16일(현지 시간) “세계 최대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비트멕스의 펀딩비(매수, 매도 포지션의 균형을 위해 거래량이 큰 포지션 투자자들이 작은 투자자들에게 지불하는 비용) 비율이 역대 최장기간 동안 낮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는 비트코인 시세에 보다 큰 변동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난 12일 동안 비트멕스 내 펀딩비 비율은 변동폭이 0.001% 이하로, 거의 움직이지 않고 있다. 이 경우 투자자들은 매수 혹은 매도 중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앞서 비트멕스에서는 17일 간 저조한 펀딩비 비율 기록 후 BTC 가격은 한달동안 36.6% 폭락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2. 텔레그램, TON 프로젝트 출시 내년 4월 30일까지 연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텔레그램이 자체 개발 암호화폐 프로젝트 TON과 관련해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신을 통해 출시 마감 시한을 기존 10월 30일에서 내년 4월 30일까지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텔레그램은 투자자들에게 보낸 서신에서 “10월 말 TON 네트워크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제기한 소송으로 인해 타이밍이 엉켰다. 우리는 SEC의 입장에 동의하지 않으며, 우리의 입장을 적극 변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미국 암호화폐 전문가이자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 크립토트레이더쇼(Cryptotrader show) 호스트인 랜 노이너(Ran NeuNer)의 트윗을 인용, 텔레그램이 TON 프로젝트 출시일 연장을 위해 투자자들에게 동의를 구하는 서신을 발송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3. 버뮤다, USDC 통한 세금 납부 지원 선언

16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버뮤다 정부가 USDC(달러 기반 스테이블 코인)를 통한 세금 및 공공 비용 납부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USDC는 지난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핀테크 스타트업 서클이 공동으로 발행한 미 달러화 기반 스테이블 코인이다. 현재 시중에 발행된 USDC의 규모는 10억 달러에 달한다.

 

4. 프랑스 중앙은행 부총재 “암호화폐, 일관된 규제 마련 시급” 호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최근 드니 부(Denis Beau) 프랑스 중앙은행 부총재가 런던 소재 싱크탱크 공적통화금융기구포럼(OMFIF)의 공식 회의에 참석해 “암호화 자산에 대한 각국의 통일된 규제 프레임워크 마련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암호화폐 업계에 존재하는 재정거래 방지를 위해서는 각국 정부의 일관된 규제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날 “암호화폐를 통한 자금 이체는 불안정하고 비싸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도 부족하다. 오늘날의 암호화폐는 기존 결제 시스템에 중대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5. 스위스 주요 기관, 연방 평의회에 리브라 관련 보고

금융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피드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간) 스위스 연방 평의회가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해당 보고에서 연방 통화 위원회는 통화 바스켓을 기반으로 한 스테이블 코인 리브라의 변동성이 제한되어야 한다고 지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위스 금융 시장 감독 기구(FINMA)는 리브라가 금융 시장 인프라에 해당하는 규제가 적용되어야 하며, 결제 및 지불 서비스 라이센스를 취득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디어는 스위스 금융 정책 관련 기조에 대해 “금융 시장의 혁신에 대해 개방되어 있지만, 블록체인과 같은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대해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고 진단했다. 스위스는 총선을 통해 상·하원 의원을 선출한 뒤, 양원에서 7명의 내각 장관(임기 4년)을 뽑아 연방평의회를 구성한다. 7명이 돌아가며 임기 1년의 평의회 의장 겸 연방대통령을 맡는다.

 

6. 그레이스케일 이사 “ETH·ETC, 투자자 관심 증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글로벌 암호화폐 투자펀드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Grayscale Investments)’의 마이클 소넨샤인(Michael Sonnenshein) 이사가 “최근 그레이스케일의 분기별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자들의 관심이 비트코인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이더리움(ETH, 시총 2위), 이더리움클래식(ETC, 시총 21위) 등 암호화폐까지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비트코인을 통해 암호화폐를 접한 투자자들은 ETH, ETC 등 자산 투자는 물론 그레이스케일이 제공하는 펀드 상품까지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7. 美 연준 이사 “리브라, 소비자 보호 방식 명확하게 설명해야”

16일(현지 시간) 미국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레이얼 브래이너드(Lael Brainard) 이사가 미연준 공식 사이트 기고문을 통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는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를 보호하고, 고객들에게 최소한의 가격 보장을 해줄지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리브라가 세계적인 규모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일련의 법적 규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첫 번째로 불법 금융 활동에 사용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 KYC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두 번째로 소비자 보호를 어떤식으로 보장할지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동시에 소비자들은 은행 계좌에 비해 디지털 월렛이 어떻게 다른지, 또 어떤 권리가 주어지는지 교육을 받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리브라 생태계 내 다양한 플레이어들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명확하게 정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5월 8일 오늘의 블록체인 뉴스

Chainnews editor

4월 9일 오늘의 체인뉴스

Chainnews editor

BSV, “크레이그 법원 증언 마쳐, 진짜 사토시 나와봐라”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