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마켓 연구 인사이트 코인

코스모스(ATOM)의 DeFi에는 카바(Kava)가 있다

Kava는 Cosmos-SDK를 사용하여 만든 DeFi 플랫폼으로, XRP, ATOM, BTC를 포함한 다양한 자산의 부채 담보부 포지션 (Collateral-Debt Position)을 제공합니다.이번 기회에 KAVA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ava의 크로스체인 CDP 플랫폼 소개

Cosmos Hub, Cosmos SDK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들이 많은 팀들에게 분산 경제 (decentralized economy)를 위한 새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프레임워크로 선택받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도 그들의 DEX를 코스모스의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이는, ATOM과 합쳐져서 코스모스 블록체인에서 돌아가는 자산이 런칭 직후 3개월 만에 $50억을 초과하게 만들었습니다.

 

자산을 외부에서 들여오기

코스모스로 들어오는 새 자산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동시에, 코스모스가 비트코인처럼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산을 고려해서 만든 것이라는 점도 매우 중요합니다. Eric Meltzer은 이를 아래와 같이 잘 설명했습니다.

“Cosmos는 Bitcoin 맥시멀리스트 (Maximalist)들에 의해서 만들어진 PoS이다; 이는 마치 비트코인이 스마트 컨트랙팅 플랫폼으로 둔갑하고 싶을 때 언제나 입을 수 있는 건담 갑옷 같은 것이다”

코스모스의 런칭을 시작으로, 페깅 (pegged)된 자산은 더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 페그 존의 첫 설계와 스펙이 공개되고, 완전하게 작동하는 Ethereum 브릿지도 막 출시 되었으며, XRP 페그 존을 위한 Kava Labs의 스펙과 같이 수 많은 다른 페그 존들을 통해서 주요 자산들을 연결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산의 이동의 토대가 만들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오직 코스모스로 유입되는 자산 가치의 증가를 위한 ‘장소’입니다.

 

Kava 소개 — 암호화폐 네트워크의 DeFi

Kava의 크로스체인 연결 합의 (cross-chain settlement)에 대한 전문성을 적용하여, Kava Labs는 Cosmos의 상호교환성 (interoperability)과 트레이더들이 오늘 날 원하는 DeFi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합친 새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Kava는 BTC, XRP와 ATOM을 시작으로 다양한 암호화폐 자산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사용자는 코스모스에서 지원하는 모든 자산을 담보로 Kava에서 사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다른 어떤 DeFi 플랫폼보다 더 다양한 자산에 접근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 Kava의 주목적은 지금까지 다른 방법으로 접근이 불가능했던 자산들에 DeFi를 접목시키는 것입니다.

Kava는 BTC, XRP와 ATOM을 시작으로 다양한 암호화폐 자산을 지원할 예정임

 

Kava Labs의 첫 계획 중 하나는 크로스체인에 대한 전문성을 적용하여 XRP를 코스모스로 들여오고, DeFi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 후에 다른 페그 존들과 협의하여 다른 자산들을 연결할 계획입니다.

Kava를 이용하여 개발된 첫 프로덕트는 사용자들에게 탈중앙화 레버리징과 헷징 (Leveraging and Hedging)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Kava 플랫폼 사용자들은 스테이블 가치를 보유한 USDX를 사용하여 마진 거래 (Margin Trading)와 헷징을 할 수 있습니다.

 

Kava 토큰

Kava 블록체인은 Proof-of-Stake (지분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통해 보안 유지가 되며 Kava 토큰이라는 네이티브 토큰이 네트워크 보안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Kava 토큰은 Kava 블록체인에서 보안 유지를 할 수 있는 능력과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나타냅니다. 토큰 보유자들은 직접적으로 토큰을 스테이킹 (Stake)하거나 스테이킹 서비스 제공자 (검증인)에게 토큰을 위임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킹된 Kava 토큰을 통해서 어떤 종류의 담보를 허용하고 얼마나 많은 스테이블코인을 시스템에서 발행할지 등의 거버넌스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게 됩니다.

 

디플레이션 수수료 (Deflationary Fees)

Kava의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암호화폐 자산을 담보로 묶고 발행받는 USDX 스테이블 토큰을 통해 수수료를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수수료는 Kava 토큰으로 지불되고 소각됩니다. 보통 때에는 Kava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포지션을 Close하고 수수료를 Kava 토큰으로 지불하기 때문에 Kava 토큰의 디플레이션을 발생시킵니다.

 

인플레이션 안정화 (Inflationary Stabilization)

담보 가치의 하락으로 시스템에 담보 부족 (under-collateralized) 현상이 발생하면, Kava가 추가 발행되고 담보 비율이 복구될 때까지, USDX를 구매하는데 사용될 것입니다.

 

향후 계획

현재 다양한 자산을 담보로 묶고 USDX를 발행하는 프레임워크는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Kava가 집중하는 부분은 좋은 검증인들과 협업하여 안전한 Kava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과 Kava에 주인의식을 가지고 거버넌스에 참여하고자 하는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KAVA/BTC 데일리시세

 

 

 

 

 

 

관련 뉴스

비트고(BitGo), 딜로이트 ‘최고 수준’ 인증 취득

Chainnews editor

웨이브즈(WAVES) CEO, 보스톡 주식 전략 매각….WAVES에 모든 자원 집중

Chainnews editor

삼성 갤럭시가 카카오 ‘클레이튼(KLAY)’ 껴안은 이유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