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신 클리핑 마켓 클리핑

12월 5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1. 백트 CEO, 미 조지아주 상원의원 임명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켈리 로플러 백트 CEO가 미국 조지아주 상원의원으로 임명됐다. 수요일(현지시간)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켈리 로플러를 상원의원으로 공식 임명했다. 로플러는 트럼프 지지파라고 스스로 밝혔으며 암호화폐나 비트코인은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로플러는 2020년 1월 1일 취임할 예정이다. 임기는 2023년 1월 끝나지만 내년 선거에 출마해야 한다.

 

2. 외신 “프랑스, 2020년 CBDC 테스트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이 프랑스 최대 통신사 AFP를 인용 “프랑스가 오는 2020년에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를 테스트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프랑수와 빌로이 드 골로(Francois Villeroy de Galhau) 프랑스 중앙은행 총재는 “프랑스는 디지털 화폐 기술혁신에 주목 및 주력하고 있으며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실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앞서, 프랑스 중앙은행은 유로존에 블록체인 기반의 결산 시스템 도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현 시스템과 비교해 더 빠르고 비용이 낮은 유로 자금 이동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3. 외신 “카자흐스탄 정부, 암호화폐 채굴업에 납세 의무 부과 안한다”

4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카자흐스탄 현지 미디어 커시브(Kursiv)를 인용 “카자흐스탄 정부는 채굴된 암호화폐가 법정화폐로 환전되지 않는 한 암호화폐 채굴업에 세금을 부과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카자흐스탄 국가 블록체인 발전 및 데이터 센터 산업 협회(NABDC)는 “암호화폐 채굴업은 ‘기업적 영리 활동(entrepreneurial activity)’ 보단 ‘순수한 기술적 진보(purely technological progress)’에 가깝다”며 “납세의 의무는 ‘실질 화폐(real money)’에 대한 수입에 부과되는 것으로 디지털 자산 및 암호화폐는 납세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설명했다.

 

4. 글로벌 블록체인 특허 신청 ‘한국 3위’…미국 1위

3일 중국에서 발간된 글로벌 블록체인 특허 보고서에 따르면, 10월 기준 전세계 블록체인 관련 특허는 총 2만 4074 건이다. 35개 국가에서 약 6,500명이 특허를 신청했다. 이중 국제 특허는 3,421건으로 28개 국가, 1,474명이 신청했다. 국가 별로는 미국, 중국, 한국 순으로 많았다. 각각 1,537건, 532건, 154건이다. 미국은 특허 신청 수로는 중국에 밀렸지만, 취득한 특허수 기준으로 중국보다 1,005건이 많다.

 

5. 에어스왑, 무기한 버그 바운티 시행…최대 보상금 2만 달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더리움 기반 탈중앙화 거래소 에어스왑(AirSwap)이 “4일(현지 시간)부터 무기한으로 버그 바운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최대 보상금으로는 2만 달러 상당의 DAI를 지급할 예정이다. 보상금은 오픈소스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프로젝트(OWASP)를 근거로 버그의 위험도를 평가하여 이를 기준으로 산출된다는 설명이다.

 

6. 스위스 크립토밸리 협회, 자산 토큰화 가이드라인 발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위스 크립토밸리 협회(CVA)가 자산 토큰화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해당 가이드라인에는 자산 토큰화 관련 주요 법규와 기술 이슈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증권형토큰공개(STO)의 다양한 사례도 소개됐다.

 

7. 코인메트릭스 “BTC 시세, 50% 미만 유통량에 달렸다”

4일(현지 시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가 암호화폐 전문 분석 업체 코인메트릭스(Coinmetrics)를 인용 “2019년 남은 기간 BTC의 시세는 전체 유통량의 50% 미만의 BTC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코인메트릭스는 “지난 1년 동안 정적인 움직임(static movement)를 보인 BTC의 규모가 주기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 11월 말 기준, 이러한 BTC 규모가 300만 BTC를 넘어섰다”고 설명했다. 또한 투자회사 퀀텀 이코노믹스 설립자 마티 그린스펀은 “최근 12개월 간 실제로 소유권이 바뀐 BTC 갯수는 680만개 미만에 불과하다”고 말한 바 있다.

 

8. 외신 “암호화폐 재정거래 플랫폼 위장 멀웨어 유포 사이트 발견…北 해킹 수법 유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글로벌 IT 전문 미디어 블리핑컴퓨터(Bleeping Computer)를 인용 “최근 ‘유니언크립토(UnionCrypto)’라는 웹사이트에서 암호화폐 해킹을 목적으로 한 macOS 기반 멀웨어가 발견됐다”며 “북한 해커조직 라자루스 그룹(Lazarus Group)의 해킹 수법과 유사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멀웨어 전문가 디네시 데바도스(Dinesh Devadoss)는 “라자루스는 암호화폐 관련 웹사이트로 위장해 macOS를 타겟으로 한 멀웨어를 유포하는 수법을 사용한다”며 “해당 웹사이트 역시 ‘스마트 암호화폐 재정거래 플랫폼’이라고 홍보하며 ‘유니언크립토트레이더(UnionCryptoTrader)’라는 멀웨어 패키지를 호스트했다”고 설명했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7월 24일 오늘의 블록체인 소식

Chainnews editor

11월 14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Chainnews editor

RHOC (알체인), 중국 현지 미디어 혹평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