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신 클리핑 마켓 클리핑

12월 16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1. LTC 재단 이사 “LTC 활성화 주소 수 이상 현상, 더스팅 공격 때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라이트코인(LTC, 시가총액 6위) 재단 이사 프랭클린 리차즈(Franklyn Richards)가 “라이트코인 네트워크는 매일 약 4만 개의 활성화 주소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비트인포차트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019년 8월 20일부터 해당 수치는 7일마다 7만 개까지 상승한 후 다시 정상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러한 현상은 지난 8월 10일 더스팅 공격(Dusting Attack)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2. 이번주 백트 거래량 7,500만 달러 기록…전주 대비 8%↓

백트 거래량 봇(Bakkt Volume Bot)에 따르면, 이번주 백트 BTC 선물 월물(Monthly) 거래량은 7,500만 달러로 전주 대비 8% 감소했다.

 

3. VAS, 생태계 주요 노드 ‘LaFi’ 출시

VAS 팀이 한국에서 개최한 VAS 컨센서스서 생태계 주요 노드인 LaFi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전세계 금광자유인연합이 VAS에 기초하여 시작한 새로운 황금에 관한 사회화 실험으로 전세계 금광자유인연합의 권익에 대한 증명이다. 또한 VAS 측은 “새로 출시한 버전에서는 자산 크로스 체인 및 데이터 크로스 체인을 동시에 지원한다”며 “다크웹의 기초자산을 지원하는 VDS 및 CXC를 추가했다. 이를 활용해 VAS 퍼블릭 체인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4.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1…극단적 공포 단계 진입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27)보다 6포인트 내린 21을 기록했다. 투자 심리가 악화되며 공포·탐욕 수준은 ‘공포’ 단계에서 ‘극단적 공포’로 떨어졌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5. 블록원 CEO “보이스, 암호화폐 커뮤니티간 장벽 없애는 것이 목표”

브랜든 블러머 블록원 CEO(EOS 개발사)가 15일 트위터를 통해 “EOS 기반 소셜 미디어 플랫폼 보이스(Voice)의 내부적인 목표는 암호화폐 커뮤니티들의 장벽을 허무는 것”이라며 “우리는 훌륭한 팀이고,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구성원 모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6. 日 도쿄시, 내년 ‘도쿄 YUA 코인’ 포인트 제도 시행

일본 NHK에 따르면, 도쿄 시정부가 내년 1월부터 2월까지 오테마치, 마루노우치 등 지역 시민들을 대상으로 ‘도쿄 YUA 코인’ 포인트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도코 시정부는 향후 자체 발행 디지털 화폐 발행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포인트 제도는 향후 ‘무현금 사회’ 구현을 위한 시범 사업으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관련 이벤트에 사용 가능하다는 게 시정부 측의 설명이다. 도쿄 YUA 코인은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을 통한 교통 체증 완화, 에코백 사용 등 일상생활 중 무현금 방식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여한 시민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7. 베네수엘라, 페트로 앱 가입 시민에 0.5 페트로 에어드롭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14일(현지 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정부가 자체 발행 석유 가치 연동 암호화폐 페트로의 모바일 앱 가입 시민에게 0.5 페트로(약 30 달러)를 에어드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페트로 앱은 베네수엘라 시민들이 BTC, ETH, LTC 등 암호화폐를 사용해 석유를 구매하고 거래할 수 있는 베네수엘라 정부의 공식 ‘석유 지갑’이다.

 

8. 서베이 “BTC 관심 투자자 중 43%, 여성투자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암호화폐 투자펀드 그레이스케일(Grayscale Investments)가 1,100 명의 25~64세 미국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비트코인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는 투자자 중 43%는 여성 투자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구글애널리틱스는 관련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커뮤니티 참여자의 90% 이상이 남성이라고 분석한 바 있지만, 이번 그레이스케일의 설문조사는 이 같은 인식에 대조되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와 관련해 그레이스케일 측은 “비트코인 투자 관련 화두는 남성 투자자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지만, 이번 설문조사 결과 여성 투자자의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관심도 낮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부연했다.

 

9. MATIC COO “라이트닝 네트워크, 완전 구현 어렵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매틱 네트워크(MATIC, 시총 95위)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산딤 네일월(Sandeep Nailwal)이 최근 AMA에서 “비트코인 확장성 솔루션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완전한 구현이 어렵게 설계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거래 당사자들의 빠르고 저렴한 거래를 위한 일종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같다.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노력해야하며 네트워크 효과를 이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날 최근 MATIC 토큰의 시세 급락에 대해 “일부 FUD 세력이 MATIC에게 피해를 입히기 위해 노력 중인 것 같다. 중요한 것은 MATIC 재단은 이번 시세 급락과 관련 없으며, 이 같은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연구해 그 어느때보다 강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MATIC은 현재 15.93% 내린 0.01347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 러 다크웹 하이드라, ICO 추진…1700억원 모집 계획

암호화폐 미디어 뉴스비트코인에 따르면, 러시아 다크웹 하이드라(Hydra)가 암호화폐공개(ICO)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하이드라가 레딧에서 ICO와 관련해 논의했으며, 토큰 세일을 통해 1억 4,600만 달러(1,711억 1,200만 원)를 모집할 계획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10월 22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Chainnews editor

비트코인 400만원 이더리움 10만원 무너지다, 시장의 방향은?

Chainnews editor

4월 24일 오늘의 체인뉴스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