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단신 클리핑 마켓 클리핑

12월 19일 오늘의 암호화폐 마켓 소식

1. 美 SEC 적격 투자자 기준 확대…”암호화폐 펀드 접근성 확대 전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 보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성명을 통해 “적격 투자자의 기준을 확대하고 있다. 민간 자본 시장 참여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전문 지식, 경험 소유자를 적격 투자자에 포함시킬 예정”이라며 “개인이 민간 자본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을 추가로 마련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변화는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펀드 등 암호화폐 관련 금융 상품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다는 게 해당 미디어의 분석이다. 현재 적격 투자자 기준에 따르면, 순자산 100만달러 이상, 연소득 20만 달러 이상의 보유자만이 사모증권, 헤지펀드, 사모펀드에 접근할 수 있다.

 

2. 비트와이즈 CEO “美 SEC, BTC ETF 승인 지연 불구 지속적 관심 보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암호화폐 전문 투자기관 비트와이즈(Bitwise)의 최고경영자이자 전 페이스북 제품 매니저 헌터 호슬리(Hunter Horsley)가 인터뷰에서 “SEC가 BTC ETF 승인 결정을 계속해서 연기했지만 해당 사안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금 ETF, 레버리지 거래 등 다양한 투자 자산이 수용되기 전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다. BTC ETF도 당국 승인까지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올해 우리는 SEC가 BTC ETF와 관련해 당국 차원에서 일부 우려를 해결하고 승인 관련 고민하는데 많은 도움을 줬다. 500 페이지에 달하는 백서를 작성했으며, SEC에 여덟 번 방문했다”고 덧붙였다.

 

3. BCH 진영, 비트코인 ‘이중 지불’ 시연…”RBF 프로토콜 결함 심각”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RBF(Replace-by-Fee) 프로토콜의 결함을 활용한 이중 지불 시연 영상이 포털사이트 ‘Bitcoinbch.com’에 업로드됐다. 해당 포털 측은 이와 관련해 “앱스토어의 무료 앱을 활용해 쉽게 이중 지불을 할 수 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혼잡해질 땐 문제가 심각해져 멤풀(mempool, 0 컨펌 상태의 트랜잭션들이 저장되는 공간) 규모에 따라 며칠 뒤에도 거래를 되돌릴 수 있다”며 “BCH는 2017년 8월부로 RBF 프로토콜을 폐지했으며, BTC 결제를 지원하는 업체들은 조속히 BCH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 中 법률전문가 “당국 블록체인 업계 정돈 타깃은 중소형 거래소”

중국 현지 경제 미디어 증권일보(证券日报) 19일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행(中國銀行) 법률 연구소 샤오싸(肖飒) 이사가 최근 인터뷰에서 “(중국 당국의) 블록체인 업계 정돈 작업이 시작됐으며, 우선 타깃은 지방의 중소형 거래소”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발생한 블록체인 관련 형사 처벌 사례는 사기죄, 자금모집 사기죄, 불법경영죄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5. 인도, 6,000만 달러 규모 블록체인 인재 육성 프로젝트 승인

인도 유력 미디어 더힌두비즈니스라인에 따르면 인도 정부가 6,115만 달러 규모의 신기술 인재 육성 프로젝트 ‘PRIME’을 승인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인도소프트웨어산업협회(NASSCOM), 인도전자정보기술부가 공동으로 주도하며, 3년간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분야 4만 여명의 인재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6. 리서치 “암호화폐 업황, 2018년 말과 유사”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가 현재 암호화폐 시장 현황이 지난 2018년 말과 비슷하다고 분석했다. 실제 지난해 BTC는 1년간 약세장을 이어가다 12월 연간 최저점을 찍었으나 이후 반등하며 3,100 달러 선에서 13,800 달러 선까지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애널리스트는 “현재 롱 포지션의 BTC 이론상 가치(notional value)는 6,500 달러인 현물 가격보다 높다”며 “지난 12월과 완전히 같다”이라고 설명했다.

 

7. BTCC 창업자 “중국 정부, 거래소 합법화 가능성 있다”

17일 양린커 BTCC 공동 창업자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ZB닷컴 주최로 서울 강남에서 개최된 ‘제3회 글로벌 블록체인 리더 서밋(GBLS)’에 참여해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 관련 입법화 움직임에 나서면서 거래소 운영 및 관리를 합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중국 정부는 현재 암호화폐 상장을 금지하고 있지만, 암호화폐 자체가 세계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완전히 막지는 못할 것이다. 다만, 지금 상태에서는 명확한 답을 내리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8. 포브스, 광고 제거에 ETH 결제 지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포브스가 ETH 결제를 통한 광고 제거 서비스를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Unlock사를 통해 지원되며, 사용자는 오페라 등 암호화폐 지갑이 탑재된 브라우저나 메타마스크, 코인베이스 월렛 등 분산형 지갑을 사용해 결제할 수 있다.

 

9. 美 연준 이사 “비트코인 거래 50%, 불법 행위 연루”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글로브에 따르면, 레이얼 브레이너드(Lael Brainard) 미 연준 이사가 “절반 가까운 비트코인 거래가 불법 행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가장 인기있는 거래소 중 3분의 1만이 입출금 시 신분과 주소 인증을 요구한다”며 암호화폐 거래소들의 느슨한 KYC 정책을 지적했다.

 

10. 브라질, IBM 블록체인 서비스 기반 혼인 신고 등록…현지 첫 사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브라질에서 한 커플이 블록체인 기반 혼인 신고 등록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혼인 신고와 같은 민간 부문 행정 업무를 블록체인 기반으로 실제 진행한 것은 이번이 현지 첫 사례라는 설명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브라질 스타트업 Growth Tech와 Notary Ledgers가 주도, 진행됐으며 클라우드 기반 블록체인 디지털 공증 인증을 지원하는 IBM 서비스를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블록체인 아웃소싱 서비스 통합

Chainnews editor

비트파이넥스, 테더 준비금 썼는지는 여전히 불투명?

Chainnews editor

텔레그램, 3분기 블록체인 프로젝트 TON 출시 예고

Chainnews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