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클리핑 클리핑

11월9일 체인뉴스 오늘의 단신

1.BTC 선물, 1%대 하락 마감

시카고 상품 거래소(CME)의 BTC 선물 12월물이 전날 대비 100 달러(1.54%) 내린 6,410 달러에 마감했다.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의 XBT 12월물은 전날 대비 77.50 달러(1.19%) 내린 6,422.50 달러로 거래를 마감했다. 두 상품은 앞서 6월 29일 각각 5,865 달러, 5,897.50 달러로 최저가를 기록한 바 있다.

2.레볼루트 CEO “기관투자자, 암호화폐 관심 없다”

암호화폐 미디어 뉴스BTC에 따르면 디지털 뱅킹 스타트업 레볼루트(Revolute)의 니콜라이 스토론스키(Nikolay Storonsky) CEO가 “현재 대형 기관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에 대해 관심이 없다. 암호화폐 시장에 들어 올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다. 이같은 대형 기관 투자자나 헤지펀드 자금이 유입되지 않는 한 은행들은 좀처럼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고객의 돈을 버는 데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3.JP모건, 블록체인 수혜주 3개 추천

경제 미디어 CNBC에 따르면 JP모건이 최근 블록체인 기술 관련 중장기 수혜 상장사 3개를 추천했다. 해당 상장사는 각각 아카미(Akami), 도큐사인(Docusign), 엘리메이(Ellie Mae)다. 단 이들 모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회사는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스털링 어티 JP모건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은 향후 중개 기관을 대체하고 신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4.블록스트림, 리퀴드 풀 노드 가동 준비 완료

암호화폐 미디어 BTC매니저에 따르면 블록체인 개발 전문 업체 블록스트림이 리퀴드(Liquid) 풀 노드 2진법 파일 및 소스 코드의 준비가 완료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이용자들은 P2P 리퀴드 네트워크에서 풀 노드를 가동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체인의 유효성을 승인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블록스트림에 따르면, 리퀴드는 거래소 간 암호화폐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비트코인 사이드체인 기술로, 암호화폐 거래소와 브로커, 전 세계의 금융 기관들을 연결시키는 상호 정산 네트워크를 지향한다.

5.비트맥스 보고서 “한국, 몰타 다음으로 거래량 多”

비트맥스(BitMEX)의 최근 발표한 글로벌 거래소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국내 등록 거래소들의 거래량이 몰타 등록 거래소에 이어 두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몰타 등록 거래소들의 일일 기준 거래량은 약 14억 달러로 나타났으며, 한국 등록 거래소들의 거래량은 약 8억 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3위는 5억 6000만 달러를 기록한 홍콩 등록 거래소들로 나타났다. 몰타 지역 거래소들의 거래량 대부분을 바이낸스와 OKex가 차지했으며, 한국 지역 거래량은 빗썸과 업비트가 주를 이뤘다. 그 이외 상위권 거래소들은 미국, 영국, 홍콩 등에 분포해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글로벌 5대 탈중앙화 거래소의 하루 평균 거래량은 240만 달러로, 전체 암호화폐 거래량의 0.4% 수준으로 나타났다.

6.조셉 영 “SEC 이더델타 기소, 탈중앙화 거래소에 타격”

유명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조셉 영이 방금전 트위터를 통해 “탈중앙화 거래소가 미국에서 운영된다면, 미 등록 증권 발행에 대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며 “SEC의 이더델타(EtherDelta) 기소는 탈중앙화 거래소에 큰 타격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7.EOS, CPU 자원 할당 개정안 통과… 가용 CPU 자원 ↑

IMEOS에 따르면, EOS Authority가 제안한 CPU 자원 할당 개정안이 방금 전 통과됐다. 해당 개정안은 target_block_cpu_usage_pct의 값을 2,000(20%)에서 3,000(30%)로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해당 개정안은 이미 크립토킬린 테스트넷(CryptoKylin Testnet)에서 테스트를 마쳤고, 해당 할당 알고리즘을 통해 노드에 실질적으로 보다 많은 자원이 제공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알려졌다. ※해당 뉴스는 EOSYS와 코인니스가 공동 제작했습니다.

8.美 SEC, 거래소 첫 기소…증권형 토큰 미허가 거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ERC20 토큰 거래 플랫폼 이더델타(EtherDelta)의 창업주를 미등록 거래소 운영 혐의로 고발했다. 이는 SEC가 미등록 증권 거래 혐의로 암호화폐 플랫폼에 조치를 취한 첫 사례다. SEC 측은 “지난 18개월간 이더델타에서 발생한 360만여 건의 거래를 조사했다”며 “이 중 연방 증권법에 따라 증권형으로 분류된 토큰들도 다수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에 자카리 코번 이더델타 창업자는 SEC 측의 기소와 관련해 총 40만 달러의 벌금을 납부하기로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기소와 관련해 SEC는 “이더델타 대부분의 거래가 2017년 SEC의 DAO에 대한 증권형 토큰 분류 이후에 이뤄졌다”고 밝혔다. 당시 SEC는 DAO 토큰을 비롯한 일부 토큰이 증권형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해당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 플랫폼은 SEC 증권 관리 규정에 따라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9.스웨덴은행 SEB, xRapid 도입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알러트(koinalert)에 따르면, 스웨덴은행 SEB가 최근 “리플사의 xRapid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스웨덴과 미국 간의 국제 금융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라는게 해당 업체의 설명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3.66% 내린 0.51389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대한변협, 블록체인 관련 법령 정비 통한 제도화 촉구

8일 법률방송뉴스에 따르면, 대한변호사협회가 오늘 국회에서 블록체인 산업 제도화를 위한 법령 정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해당 협회는 이를 통해 “현재 정부가 규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양성화 및 활성화를 위한 법안은 사실상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아래 4가지 주장을 내놓았다. △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 자격 요건, 이용자 보호 방안 등 관련 법안 필요 △ 외국환거래법에 따른 신고 등 절차 설정 △ ‘증권형 토큰’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제정 △ 암호화폐 파생상품의 운용 여부 결정 필요

출 처 : COINNESS , https://kr.coinness.com

관련 뉴스

12월14일 외신 클리핑

성경훈

오늘의 암호화폐 주요일정

성경훈

12월12일 체인뉴스 오늘의 단신

성경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