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코인

홀로코인(HOT/ HOLO Coin)의 개념 및 특징

최근 한달기준 동안 무려 220%급등하고 있는 홀로코인은 무엇인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이 가동시키는 기존의 분산 원장(distributed ledger) 기술들은 규모 확장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는 데다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소비한다. 홀로체인은 에너지 소비에서 효율적인 블록체인 이후의 원장 시스템이며, 탈중심 어플리케이션을 돌리는 플랫폼이다. 행위자 중심(agent centric)의 동의와 사용자들 간의 합의 시스템을 처리하기 위해 개인 대 개인(peer to peer, p2p) 네트워킹을 사용한다. 홀로체인의 핵심적인 장점은 네트워크상의 각 기기(device)가 그 자신의 안전한 원장(즉, 홀로체인)을 가지며 독자적으로 기능하면서도 네트워크상의 다른 모든 기기와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정말로 중심을 없애버린 ‘끝단에서 돌아가는 컴퓨팅(edge computing)’ 솔루션이라는 점이다.

홀로체인을 사용하여 개발자들이 구축할 수 있는 탈중심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처를 들자면 거버넌스, 협업, 조직 운영의 도구, 소셜 네트워크, 소셜 미디어, 판매자 관계 관리, 플랫폼 협동조합, 공유경제 앱들, 공급망 운영(supply chain) 솔루션,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자원 관리가 있고, 그 밖에도 토큰 형태로 존재하지 않는 상호신용(mutuel credit) 방식의 암호통화들과 평판(명성)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전통적인 컴퓨터 시스템들은 시스템 위에 시스템을 얹어서 층층이 쌓아가는 모양새의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거대하게 쌓아 올린 초고층 건물과 비슷한 시스템이다. 이런 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모형은 컴퓨팅 자체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됐고, 현대 세계의 용도로는 심각하게 낡은 것이다. 홀로체인은 네트워크에 걸쳐 규모를 수직적으로도 수평적으로도 키울 수 있는 행위자 중심의 컴퓨팅 아키텍처를 만들어냈다. 그래서 끝단의 어떤 기기도 작동시킬 수 있는 데이터의 저장과 전송의 새로운 모델을 도입한다. 이러한 방식 덕분에 각각의 스마트폰이 독립적으로 기능함과 동시에 중앙집중형 서비스 제공자와 연결되지 않고도 규모를 늘려갈 수 있는 p2p 네트워크의 일부분으로 기능할 수 있다.

홀로체인을 사용하면 어떤 기기라도 그 기기 자체의 체인(chain)에 바탕을 두는 원장 시스템을 가질 수 있다. 데이터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홀로그래프 모형을 사용하는 덕분에 개발자들은 네트워크상에서 여러 차원의 규모 확장이 가능하여 진정으로 분산된 형태를 달성하는 탈중심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바로 이것 때문에 네트워크상의 모든 기기가 독립적으로 작동할 수 있고, 필요하거나 사용자들끼리 합의하는 상황에서만 데이터 동기화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모든 사용자가 그들 자신의 데이터를 통제하며, 그들의 데이터가 제3자에게 판매되거나 노출될 위험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바로 페이스북과 케임브리지 어낼리티카에서 벌어진 사태처럼 말이다.

홀로체인을 사용해서 얻는 장점은 여러 가지로 많다. 개발자들은 홀로체인의 작동에 힘입어 사용자의 사생활 정보를 오남용하지 않고 환경도 파괴하지 않는 새로운 세대의 탈중심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홀로체인은 사용자 데이터에 대한 통제력을 거대 기업이 아니라 사용자들의 손에 다시 쥐여준다.

 

슬라이드1.PNG

슬라이드2.PNG

슬라이드3.PNG

슬라이드7.PNG

슬라이드5.PNG

슬라이드6.PNG

슬라이드7.PNG

슬라이드8.PNG

슬라이드9.PNG

슬라이드10.PNG

 

 

 

 

 

참 조 : 머니넷 , 스 팀 < “도대체 홀로체인(Holochain)이란 무엇인가? ─ 혁명이 퍼져 나갈 것이다” >

관련 뉴스

아이콘(Icon,ICX)

brad

RHOC (알체인), 중국 현지 미디어 혹평

성경훈

오늘의 암호화폐 주요 일정

성경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