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클리핑 클리핑

3월 16일 체인뉴스 크립토커런시

1. CFTC, 지난주 CBOE BTC 선물 포지션 213건 증가

미국선물거래위원회(CFTC)의 BTC 선물 거래 주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주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 BTC 선물 포지션이 4,109건으로 전주 대비 213건 늘었다. 리포터블 포지션(Reportable Positions) 중 롱포지션은 2,404건을 기록했으며, 숏포지션은 3,735건을 기록했다. 순 숏포지션은 1,331건이다. 한편 지난주 시카고 상품거래소(CME) BTC 선물 포지션은 3,480건, 롱포지션은 1,459건, 숏포지션은 2,257건을 기록, 순 숏포지션 798건을 기록했다.

 

2. OKEx, 선물 분기물 상위 트레이더 롱·숏비율 현황…포지션 증가

16일 오전 9시 기준 중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OKEx의 BTC 선물 분기물 리더보드(포지션 보유량 TOP 100) 트레이더들의 BTC 롱 포지션 비율은 22.51%, 숏 포지션 비율은 19.71%를 기록했다. ETH 선물 분기물 리더보드 트레이더들의 롱·숏포지션 비율은 각각 22.01%, 21.18%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OKEx의 BTC 선물 포지션 규모는 8.25만 BTC, ETH 선물 포지션 규모는 81.59만 ETH로 전날 대비 뚜렷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3. 美 SEC 선임 자문관 “크립토 ‘봄날’, 규제당국 협력 필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기업금융부문 부이사 겸 디지털 자산 및 혁신부문 선임 자문관으로 임명된 발레리 슈체파닉(Valerie A. Szczepanik)이 최근 인터뷰 중 “암호화폐 업계의 ‘봄날’은 규제 당국과의 협력을 통해서 비로소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SEC는 아직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명확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지만, 해당 기술혁신을 장려할 수 있는 방향성을 고려 중”이라고 설명했다.

 

4. 외신 “이메일 피싱 통한 ‘클립보드 하이재커’ 기승”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슬레이트가 IT 전문 미디어 블리핑 컴퓨터(Bleeping Computer)를 인용 “이메일 중에 Task.exe라는 멀웨어 파일이 첨부되어 있다면 이는 ‘클립보드 하이재커(clipboard hijackers)’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블리핑 컴퓨터는 “해커들이 해당 악성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들의 윈도우(Windows)의 클립보드를 장악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클립보드로 ‘복사’한 주소를 BTC 수신 주소란에 ‘붙여넣기’할 때, 입력 주소가 해커들의 BTC 주소로 변경된다”고 전했다. 또한 해당 미디어는 “이때, 만약 사용자들이 ‘전송’을 누르게 되면, 해커들에게 BTC가 전송되는 사태가 벌어진다”며 “사용자들은 BTC 주소를 자세히 확인해야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5. 유럽 2대 보험회사 AXA, STO 보험상품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유럽 2위 규모의 세계적인 보험회사 AXA가 보험 전문 스타트업 어셜리(Assurely)와 공동으로 신규 보험 상품 ‘크라우드프로텍터(CrowdProtector)’를 출시했다. 이를 통해 증권형토큰발행(STO) 등 새로운 온라인 자본 형성 전략(capital formation strategies)의 보안성을 강화한다는게 양측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어셜리 CEO 티 사갈로우(Ty Sagalow)는 “발행측은 크라우드프로텍터를 통해 투자자들의 소송 제기에 대비할 수 있다”며 “동시에, 투자자들에겐 ‘발행측에서 자금을 남용하고 고의로 문건을 조작하는 행위를 했을 때, 자신들의 자금을 바로 회수할 수 있다’는 신뢰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6. 美 CME “BTC 선물 계약 상품 운용 지속”

15일(현지 시간)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측 대변인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와의 인터뷰를 통해 “CME는 BTC 선물 계약과 관련해 발표할 변동 사항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CBOE 산하 CFE는 공식 채널을 통해 “3월 내 새로운 XBT(CBOE 비트코인(USD)) 선물 계약을 출시할 계획이 없다”며 “향후 추가 서비스를 내놓을 생각이지만 당장은 새로운 XBT 선물 계약을 출시할 계획이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CME는 CBOE와 달리 지속적으로 BTC 선물 계약 상품을 운용할 계획이다. CME의 BTC 선물 거래량은 CBOE BTC 선물 거래량의 두 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놀라울 것 없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6. LSK, 독일 WEG 은행과 파트너십 체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최근 라이트코인(LTC, 시가총액 4위) 창시자 찰리 리(Charlie Lee)와 에릭 카포(Derek Capo) 토큰페이(TokenPay) 최고경영자(CEO)가 한 라이브 방송에서 “리스크(LSK, 시가총액 34위) 프로젝트가 최근 독일 WEG 은행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독일 WEG 은행은 리스크 재단의 법인 계정 운용 관련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해 11월 LTC 재단과 토큰페이 측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독일 WEG 은행의 지분 19.8%를 인수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LSK는 현재 1.31% 내린 1.5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7. 美 CME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중 30~35%, 미국 이외 국가서 발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ambcrypto)에 따르면, 최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글로벌 주식 지수 상품부서 총괄인 팀 맥코트(Tim McCourt)가 “CME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량 중 30%~35%는 미국 이외 국가에서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이 같은 수치는 비트코인에 대한 전 세계의 수요와 관심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이날 “암호화폐 선물 거래량 중 50%는 미국 증시가 열리기 전에 이뤄진다”고 밝혔다.

 

8. 비트코인톡 커뮤니티, 2월 총 추천 수 전월 1/3 수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가 웹사이트 관련 데이터 분석 사이트 시밀러웹(SimilarWeb)의 트래픽 데이터를 인용 “비트코인톡(BitcoinTalk) 커뮤니티 내 2월 총 추천 수가 전월의 1/3 수준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비트코인 약세가 지속됨에 따라 ‘비트코인’의 구글 트렌드 검색 지수 역시 감소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9. 폴로닉스, GRIN 출금 서비스 개시…재단 발전 기금 전달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폴로닉스(Poloniex)가 모회사 서클의 공식 블로그를 통해 “그린(GRIN, 시가총액 219위) 출금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GRIN 상장 당시 약속했던대로 그린의 개발 재단인 그린 제네럴 펀드(Grin General Fund)에 GRIN 거래 수수료 수익의 50%인 1.27864 BTC를 기증했다”고 공지했다. 지난 2월 폴로닉스는 플랫폼 내 USDC 마켓에 GRIN을 상장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GRIN은 현재 0.23% 오른 2.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10. 싱귤래리티넷, 中 최대 보험그룹 핑안과 파트너십 체결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에 따르면, 인공지능(AI) 탈중앙화 플랫폼 싱귤래리티넷(AGI, 시가총액 128위)이 중국 최대 보험사 핑안보험그룹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5일(현지 시간) 밝혔다. 이를 통해 양사는 광학적 문자 판독장치(OCR), 교차 검증(Cross Validation), 모델 트레이닝(model training) 등 기술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AGI는 현재 11.51% 내린 0.05439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출 처 : COINNESS

관련 뉴스

오늘의 암호화폐 주요일정

성경훈 editor

11월15일 체인뉴스 외신 클리핑

성경훈 editor

3월 7일 체인뉴스 크립토커런시

성경훈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