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지캐시(ZCASH,ZEC)

  • 심벌 : Zcash(ZEC)
  • 출시 : 2016년 10월
  • 발행량 : 2100만개
  • 목적 : 분산 암호화폐
  • 특징 : 영지식증명,애플 IOS도입,JP모건 파트너쉽

지캐시(ZEC)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ZEC는 처음에 제로코인(Zerocoin)으로 2013년 공개되었으며, 비트코인에서 사용할수 있는 부가기능 정도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후 개발과정에서는 제로캐시(Zerocash)로 불리다가 최종적으로 지캐시(ZCASH)로 이름을 확정했고, 독자적 블록체인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ZEC는 제로코인과 제로캐시와는 관련이 있지만, 지코인(Zcoin, XZC)과는 다른 코인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제트캐시라고 많이 사용합니다. 지캐시는 익명성과 추적이 불가능한 성질을 갖는 분산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이 http의 돈이라면, 지캐시는 보안 전송 레이어 이다 (If Bitcoin is like http for money, Zcash is https)”이라고 자신들을 설명합니다.

지캐시는 영지식증명(Zero-knowledge proof)을 통해 익명성을 구현합니다. 영지식증명이란 정보를 공유하지는 못하지만, 자신이 그것을 알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할 때 쓰이는 암호화 프로토콜입니다. 여러 가지 영지식증명 중, 지캐시는 zk-SNARK를 프로토콜로 사용합니다. 지캐시를 통한 거래는 공개블록체인에 기록되지만, 거래시 보낸 사람, 받는 사람, 금액 등은 완벽히 보안 됩니다. 이렇게 지급 정보가 암호화되기 때문에 프로토콜은 새로운 암호화 방법으로 유효성을 검증해야 하고, 이것을 zk-SNARK란 프로그램이 실행하는 것입니다.

지캐시는 총공급량에 도달하기 위해 비트코인과 같이 채굴보상에 대해 4년마다 반감기를 둡니다. 한편, 개발자 포상(Founder’s Award)의 개념이 있어서, 코인 시작 후 첫 4년 동안만 채굴한 가치의 10%가 지캐시 개발자들에게 보상으로 자동지급됩니다. 그 이후에는 채굴자들에게 모든 보상이 돌아갑니다. 지캐시는 zk-SNARK를 사용해 뛰어난 익명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는 익명 서비스의 사용 여부를 거래마다 선택할수 있습니다. t로 시작하는 주소는 공개적인 속성을 가지는 한편, z로 시작하는 주소는 영지식증명을 통해 익명성이 보장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뉴스

아이오에스티(IOStoken,IOST)

brad

모네로(Monero,XMR)

brad

재규어 랜드로버, IOTA 암호화폐 보상 소프트웨어 테스트

Chainnews editor